1. 대의원의 의미

로마 시대에 있었던 호민관에 대해 아시나요? 호민관은 귀족들이 집정하던 시대, 평민들이 자기의 권리를 지키기 위하여 평민 중에서 뽑았던 관직입니다. 이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대변할 사람을 내세우는 것은 건강한 조직, 사회, 국가를 만들기 위한 오랜 역사였지요.

노동조합의 대의원 또한 바로 내 옆의 동료들, 함께 참여하는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조합이 가야 할 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대변인이라는 점에서 호민관과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노동조합의 대의원은 건강한 노동조합을 만드는 참여자이자 파수꾼이기도 합니다.

공동성명은 항상 조합원들과 소통하는 노동조합이 되고 싶습니다. 조합 운영에 있어서 조합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최대한 많은 사우들의 의견을 반영하려는 초심은 변치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법인에서 많은 조합원들이 참여하고, 스태프들이 일상적으로 처리하는 크고 작은 일이 많아지면서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워진다는 위기의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어떻게 하면 조합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저희보다 경험이 많은 여러 노동조합들에서 대의원 제도를 도입한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희는 아직 출범한 지 첫돌도 되지 않은 노동조합이라 서투르고,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하노라고 하는데, 역부족일 때도 있고요. 조합을 이끌어가는 스태프들의 열정이 메우지 못하는 빈 구멍을 메워줄 존재. 조합원들의 의견을 생생하게 들려주고, 스태프들이 조합원들만 바라보며 나아갈 수 있도록 바로 잡아주는 존재가 바로 대의원입니다.


 

2. 대의원의 주요 활동

대의원이 하는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대의원 회의 참석하는 일입니다. 조합 운영에서 주요한 의결 사항은 조합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해야겠지만, 매번 조합원 총회를 여는 것이 시간, 비용상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의원 회의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기도 합니다. 

둘째, 조합원과 스태프의 상시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내 주변 조합원들의 요구와 의견을 듣고 스태프들에게 전달하고, 스태프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피드백을 들려주는 일을 합니다. 공동성명은 대의원들과 스태프들이 항상 가까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열고자 합니다.

또, 내가 낸 조합비가 투명하게 잘 쓰이는지를 운영하고 감시하는 역할도 바로 대의원의 몫이죠.

이런 설명에도 여전히 대의원의 활동이 막연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조만간 공동성명이 다른 노동조합 대의원들이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는 인터뷰를 정리해, 좀 더 생동감 있게 대의원의 주요 활동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대의원 VS 스태프

노동조합을 구성하는 두 축은 대의원과 스태프는 어떻게 다를까요. 흔히들 대의원을 국회의원에, 스태프는 행정기관에 비교합니다.

대의원이 의결기관인 대의원 회의를 통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적인 안건을 제시하면, 집행부인 스태프 조직에서 이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국회와 정부가 그러하듯이 대의원과 스태프도 때로는 협업하고, 때로는 견제하는 존재입니다. 규모가 작은 노동조합의 경우 스태프와 대의원이 겸임을 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공동성명은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 생각해, 대의원을 별개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마침 대의원과 스태프 역할을 잘 설명한 영상이 있어 소개하니, 함께 보시죠.

♦ 영상에 나오는 임원을 공동성명에서는 스태프라 부릅니다. 

 
  • 대의원 설명회 일정, 선출방식 등 자세한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궁금하신 점은 플친으로 문의해주시면 모아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대의원 선거 

대의원은 선거를 통해서 선출됩니다. 노동조합법상 대의원 선거의 원칙은 직접, 비밀, 무기명 투표이며, 부재자 투표 역시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노동조합이 이같은 절차를 거쳐 대의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거를 위해 조합의 규모, 사업현황에 맞게 선거구를 획정하고, 해당 선거구에서 1인의 대의원을 선출하게 됩니다.

 

<네이버 법인 사례> 

*대의원 선거권은 조합원만 가지게 됨.

*대의원의 임기는 대의원 선거규칙 28조에 따라 1년 혹은 다음 대의원이 뽑히기 전까지로 합니다. 

 


2. 선거권 및 투표 관련 주요 사항 

1. 선거권

선거권은 선거공고일 시점에서 조합비 납부를 위한 등록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된 조합원 모두가 가지게 됩니다.  

 

2. 투표 절차 

투표는 무기명, 직접, 비밀 투표선거로 진행됩니다. 

<투표장소>

  • 오프라인 투표 : 2층 노동조합사무실 근처, 4층 카페 
  • 온라인 투표 :  부재자 투표 신청자에 한해 투표기간 중 별도 링크 발송 

<투표일시>

  • 날짜 : 10월 30일~ 11월 1일(3일간)
  • 시간 : 10시~19시(온라인은 24시간 가능) 

 

3. 당선자 결정  

각 선거구별 재적 조합원 과반수의 투표시 최다 득표자가 당선자가 됩니다. 선거구 내 후보자가 1명인 경우 투표인원의 과반이 찬성할 경우 당선이 됩니다. 

 

  1. 10월 22일 그린팩토리 27층에서 진행한 설명회 영상입니다. 2. 선배 노동조합 대의원들이 전하는 대의원 이야기도 들어보실까요?

카테고리: 대의원대의원알기

Bitnami